본문 바로가기

CM15기

#29.스터디노트_Part_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4)

오늘 공부할 분량

11월 10일 금요일

 

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4) 온드 미디어 운영

 

06.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폰트

07.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키비주얼과 이미지

08.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다양한 디자인 툴

09. 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 & 내용 & 발행

10.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브랜드 사이트 레퍼런스

11.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12.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페이스북 레퍼런스

13.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유튜브 레퍼런스

 


 

4. 온드 미디어 운영

(6)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폰트

 폰트

온드미디어에서 사용할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를 설정

필요에 따라 한글폰트, 영문폰트, 숫자폰트 설정

 

 

 

 
 

 

한글 무료폰트 사이트 : 눈누

영문 무료폰트 사이트 : 구글폰트, 폰트스쿼럴, 다폰트

고퀄리티 디자인을 만드는 폰트 사용 법칙 7

01 메인 폰트는 과감하게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눈에 잘 띄는 폰트를 선택하여 크기를 키워주는 것 추천

 

02 서브 폰트는 메인을 돋보이게

메인 타이틀의 위나 아래에 위치하여 보조해주는 역할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가 전달하는 텍스트의 의미에 따라 달라짐

 

03 본문 폰트의 핵심은 가독성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으로 글의 양이 많기 때문에 읽기 편한 가는 명조체나 고딕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04 폰트는 최대 3개로 제한

폰트에는 각각의 개성이 담겨있어서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폰트의 종류를 3가지 이하로 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05 중요한 문구를 굵기, 크기, 컬로로 강조

중요한 문구는 강조해서 독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해야함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06 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 선택하기

디테일이 많은 배경이라면 폰트는 단순하고 깔끔한 것으로 선택하고 단조로운 배경에는 폰트에서 시각적인 부분을 더해주는 것 추천

 

07 자간과 행간 조절로 가독성 챙기기

자간은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고 행간은 글줄과 글줄 사이의 간격을 의미

행간은 폰트 크기의 1.2 ~ 2배 정도로 조절해주는 것을 추천


4. 온드 미디어 운영

(7)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키비주얼과 이미지

Key Visual

가장 중요한 부분(Key)을 장면(Visual)으로 보여줌

마케팅에서는 보통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라고 해석할 수 있음

이미지

  • Unsplash : 세련되고 감성적인 사진이 많음
  • Gratisography : 색감과 컨셉이 독특한 고퀄리티의 이미지
  • Pixabay : 사진, 그림, 일러스트레이터, 백터 등 10만개 이미지
  • Freepik : 사진,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작업물이 있음


4. 온드 미디어 운영

(8)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다양한 디자인 툴

디자인 템플릿 사이트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4. 온드 미디어 운영

(9) 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 & 내용 & 발행

온드미디어 콘텐츠 타겟

온드미디어 콘텐츠의 타겟을 세부적으로 설정

  • 메인타겟
  • 서브타겟
  • 잠재타겟

콘텐츠 타겟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콘텐츠는 없다."

모든 사람에게 의미있는 콘텐츠는 없기에 타겟을 좁게 나눈 후 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

"타겟의 Needs와 Wants를 파악한다."

타겟의 문제점을 파악, 잠재된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이 듣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

Target의 Persona

타겟, 즉 고객을 가상 인물로 구체화 시키는 작업

설문 조사, 인터뷰 등 실제 고객을 기반으로 설정 가능

페르소나는 1개, 또는 10개, 20개 등 다양화 될 수 있음

나이, 성별, 직업,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소비태도, 사회 커뮤니티, 경제력, 가족 구성원 등

우리 타겟은 어떤 세계관을 갖은 사람인가? (삶의 태도, 가치, 관심사 등)

 온드미디어 콘텐츠

  • 메인 콘텐츠
  • 서브 콘텐츠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콘텐츠화

공감=소비자의 마음

소비자의 마음을 미리 느끼며 스토리텔링

소비자는 이 콘텐츠를 보고 어떻게 반응할까? -> 댓글 미리 예상

자기소개

1. 자신만의 남과 다른 차별점을 강조하며 자기소개

2. 같은 내용을 상대방 관점에서 자기소개

브랜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닌

소비자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었을 때

공감을 얻는 브랜드 콘텐츠가 된다.

 콘텐츠화

묘사로 체험시키기

묘사란?

어떤 대상이나 사물, 현상 따위를 언어로 서술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표현

뷰티브랜드 제품 후기

1. 제품 설명

2. 제품 묘사

온드미디어 콘텐츠 발행

  • 발행 주기
  • 발행 일시
  • 해시태그

 
 

 


4. 온드 미디어 운영

(10)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브랜드 사이트 레퍼런스

레퍼런스 선정 기준

 

 

브랜드 사이트 레퍼런스 (29CM)

 


4. 온드 미디어 운영

(11)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인스타그램 콘텐츠 레퍼런스 -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레퍼런스 - '페리페라'

 


4. 온드 미디어 운영

(12)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페이스북 레퍼런스

페이스북 레퍼런스 - '청하'

 


4. 온드 미디어 운영

(13)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유튜브 레퍼런스

유튜브 레퍼런스 - '뷰티포인트'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