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M15기

#22.스터디노트_Part_08_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오늘 공부할 분량

10월 31일 화요일

 

08_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02_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1) 글자와 CTA만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타이포그래피는 무엇일까요?

활자(글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면서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광고에서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는?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표현하며
  • 디자인 요소로써 전체적인 무드와 톤을 표현

 무드를 전하는 타이포그래피

같은 내용이지만, 전달하는 감정은 글자의 형태에 따라 달라짐

 

타이포그래피 대분류 - 고딕체

기계적인, 단단한 심플한 느낌을 주는 서체

정보 전달에 효과적임, 중립적인 느낌으로 어디든 잘 어울림

 

타이포그래피 대분류 - 명조체

글자의 돌출된 획인 세리프가 포함된 서체

감정과 부드러움이 느껴지며, 감성적인 분위기에 어울리는 서체

 

 타이포그래피 대분류 - 디스플레이

장식적 색체가 강한 꾸밈용 서체

제목이나 헤드라인 등 시선을 한 눈에 끌어야 할 때, 분위기를 잡을 때 효과적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사용처별 타이포그래피 분류

  • 타이틀 : 고딕체, 명조체, 디스플레이
  • 본문 : 고딕체, 명조체

* CTA (Call To Action) :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 (ex. 배너, 버튼, 링크)

-> 일러스트에서 정렬을 맞출 때 정확하게 맞춰지지 않는 부분들을 시각 보정을 통해서 올바르게 정렬하기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2) 쓸만한 무료폰트와 폰트별 느낌 알아보기

 

 유용한 무료 폰트 사이트

  • 한국어) 눈누 : 다양한 개인/상업용 무료 폰트를 테스트 + 다운로드 가능
  • 한국어) 네이버 나눔손글씨 : 손글시 느낌을 주는 폰트가 필요할 때 유용
  • 한국어, 영어 + a) : Google Font : 다양한 언어 폰트를 얻을 수 있음
  • 영어) Dafont :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다채로운 영문 폰트 확보 가능
  • 한국어, 영어 + a) : Adobe Font : 각종 유료 폰트를 어도비 서비스 내에서 사용 가능

이 폰트만 써도 일단 느낌이 산다! - 고딕

별도의 톤이 정해지지 않은, 중립적인 내용이나 정보 전달 시 유용한 폰트

 

이 폰트만 써도 일단 느낌이 산다! - 명조

감성적인 내용을 전달할 때 유용한 명조 + 디스플레이 계열 폰트 모음

 

 이 폰트만 써도 일단 느낌이 산다! - 손글씨

명조보다 조금 더 감성적이고, 경험에 기반한 느낌을 전달하는 폰트

 

이 폰트만 써도 일단 느낌이 산다! - 영문 폰트

영어는 영문 폰트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숫자)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3) 효율적인 글자 사용법 - 어떻게 강조해야 할까? (Weight, 크기, 색깔, 섞어쓰기)

 

강의를 들으며 따라한 예제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3) 다양한 글자 사용법 - 사용자 후기 (인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