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부할 분량
10월 29일 일요일
08_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01. SNS 이미지광고 디자인하기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파악하기
① 왜 페이스북 광고를 하는가?
국민의 2/5가 사용하는 거대 SNS 채널이자 광고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이미지 기반의 SNS 채널
기본적으로 FB/IN 은 피드형 광고를 사용 -> 콘텐츠와 광고 영역이 분리, 이를 유저가 인지하는 채널 vs 자연스럽게 광고와 콘텐츠가 섞인 채널
ex. 네이버, 카카오 플랫폼 v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네이버, 카카오 플랫폼
-> 페이지 내 광고 영역이 별도로 존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 피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영역, 친구의 콘텐츠를 보면서도 광고도 접하게 되는 형식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정방형 콘텐츠 - 간단하지만, 다양한 표현 가능
구글 검색광고 (GDN)
구글에서 지원하는 광고 형식은 20개 이상 -> 728*90 / 336*280 / 300*250 / 300*50 ...
페이스북 광고
1:1 비율의 이미지 추천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2) 광고 제작 프로세스
② 광고 제작 프로세스
🔸 광고디자인 = 기획자 & 디자이너 간의 치열한 소통
-> 기획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일맥상통하는 효과적인 그래픽을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
- 기획안 공유 및 논의
- 무드보드 & 러프 디자인 작업
- 디자인 제작
- 팀 피드백 반영 후 수정
- 완성 및 공유
- 마케팅 결과 분석 및 방향성 도출

- 기획안 공유 및 논의


2. 무드보드 & 러프 디자인 작업


3. 디자인 제작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3) 기획서를 파악하는 방법 - 가설, 목표, 결과
③ 기획서를 파악하기
작업 전, 기획서 분석 과정은 필수!
왜 기획안을 분석해야 할까요?
-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의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해
- 광고 디자인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디자인, 논리와 근거가 필수적이다.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논리에 뼈대를 만들어줘야 한다.
-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 기획이 완벽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하다, 기획 방향성 수정으로 인해 중간에 갑자기 다시 작업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기획서에서 무엇을 보아야 하는가?

📍 가설
- 광고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내용
- 10대 중하위권 고등학생들을 00를 강조하는 메시지는 광고 클릭률이 높을 것임
- 20대 남성들이 선호하는 000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는 홈페이지 방문율을 높일 것임
- 우리 서비스를 N번 이상 방문한 유저들은 다른 콘텐츠에도 반응(클릭 등)할 것임
- 000 / 00 을 강조한 소재는 다른 USP보다 전환(홈페이지 방문, 회원가입 등)이 발생할 것임
- 부모님 타겟에서 '000'의 액션을 유도하는 문구를 넣은 광고 소재는 광고 효율이 높을 것임
* USP는 'Unique Selling Proposition' 혹은 'Unique Selling Point'로 '독특한 판매제안' 혹은 '고유판매제안'으 로 해석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요소'를 명기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 목표
- 광고로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나 특정 행동
- 10대 고등학생의 광고를 통한 웹 페이지 방문 수 증대
- 20대 남성들의 서비스 구매 수치
- 서비스 회원가입 수 증대
- 인지도 상승
- 타 광고 소재 대비 증가한 광고 전환(홈페이지 방문, 회원가입 등)
- 이벤트 참여 횟수 증대
* 결과
- 광고 집행 이후 나타난 정성/정량적 데이터
- 광고 집행 기간동안 측정된 웹 페이지 방문 수
- 20대 남성들의 서비스 구매 수
- 재방문자들의 회원가입 수
- 유저들의 이벤트 참여 횟수
- 광고 전환(홈페이지 방문, 회원가입 등)
- 브랜드 인지도
* 이 3가지를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이유는?
- 광고 기획안 분석의 기준점이 됨
- 광고 기획안에 포함된 요소들이 가설을 검증하는데 효과적인가?
- 디자인 기획 방향성이 광고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일맥상통하는가?
- 디자인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가설 / 목표를 위해 베리에이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4) 어떻게 표현할까? - 중요도 분석 / 타겟 / 무드보드
④ 중요도를 파악하기
-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시작 전, 정보의 위계를 파악하기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타겟 대상의 특징에 맞는 /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 무드보드 & 스타일 설정
-> 브랜드 무드보드처럼 상세하지 않아도 됨, 방향성을 설정하는 느낌!
- 강조한 내용 + 무드보드 & 톤을 활용해 광고 완성_1


-> 기획안 분석하기
작업예시 -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조한 내용 + 무드보드 & 톤을 활용해 광고 완성_2


-> 기획안 분석하기
작업예시 -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 / 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 & 감정 잡아내기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조한 내용 + 무드보드 & 톤을 활용해 광고 완성_3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페이스북 / 인스타 광고만 모아보려면?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를 검색!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핀터레스트 / 비핸스는 레퍼런스가 적음
-> 인스타그램에서 스크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나무위키에서 광고를 확인하는 방법도 존재!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5) 광고 성과 분석 -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 ⑤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 광고 노출 & 전환
- 노출 Impression : 하나의 광고가 몇 명에게 보여졌는지를 확인하는 지표
- 전환 Conversion : 특정 행위 (사이트 방문, 구매 등) 를 수행한 인원의 숫자
- C로 시작하는 시리즈 -> Cost와 연관되어 있다
-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 광고를 1천 회 노출할 때 지불되는 비용
- CPC (Cost per Click) : 유저가 광고를 1회 클릭하는 순간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설정해 둔 특정 행동을 유저가 수행했을 때 지불되는 광고비 (ex. 설문 / 회원가입 / 상담 신청 등)
- CPV (Cost per View) : 조회당 비용, 유저가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만큼 지불되는 광고비
- CPS (Cost per Sale) : 유저들이 제품 or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 CPI (Cost per Install) : 유저들이 설치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ex. 게임)
- CTR (Cost Through Rate) :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 / 웹 페이지 방문 성과를 파악 가능
- CTA - Call To Actipn : 행동을 유도하는 시각적 장치
- CVR (ConVersion Rate) : 사이트에 유입된 유저 숫자 대비 전환이 발생한 비중 / 웹 페이지 방문자 중 몇 명이 특정 행동을 진행하였는가?
- CAC (Cost of Customer Acquisition) : 1명의 고객을 획득하는데 사용하는 모든 비용
- ★ 마케팅의 목표는 CAC를 최적화 하는 것
- USP (User Selling Point) :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판매 가치 제안
-> 마케팅의 목적은? 적은 (광고) 비용을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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