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스터디노트_Part_15_상세페이지 기획
1.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1) 상세 페이지 기획 중요 요소
상세 페이지
상세 페이지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페이지로 정보 전달 및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상세 페이지 기획 중요 요소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필립 코틀러, 마켓 4.0


1.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2)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상품 USP 파악하기
USP (Unique Selling Point)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해 고객에게 중요하게 어필할 차별화된 소구점
- 고객
- 고객이 겪는 문제점 &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 ex. 다이어트 하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
- 고객이 겪는 문제점 &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 브랜드
- 대표: 브랜드 CEO의 스토리
- ex. 경력, 공인된 수치, 창업 이유등
- 기술: 브랜드의 기술력, 제품력
- ex. 개발, B/A 등
- 환경: 해당 상품을 제조하는 환경
- ex. 청결, 청정자연 등
- 대표: 브랜드 CEO의 스토리
- 프로모션
-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는 프로모션 베네핏
- ex. 할인, 사은품, 마일리지 적립, 배송, 무료 A/S, 한정수량 판매
-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는 프로모션 베네핏
카드식 정리 방법
찾아낸 상품 USP를 상세페이지에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위해 필요
-> 하나의 카드에 상품 정보를 메인 카피와 + 바디 카피 식으로 정리하여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

- 메인 카피
- 간결하고 명확할 수록 좋음
- 불필요한 서술어를 제거하여 가독성을 높임
- 바디 카피
-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
- 가능한 3줄 이하로 간략하게 작성 (모바일 기준)
- 문장이 긴 서술식보다는 리스팅 형식으로 정리
원 메시지 (One Message)
상세페이지를 보는 고객들의 머릿속에 공통으로 남는 하나의 메시지
1.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3)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모두 다 다른 동기와 목적을 갖고 상세페이지를 방문함
"상품을 기존에 이미 알고 있던 사람"
"관심 분야에서 해당 상품이 유명하여 관심을 갖게 된 사람"
"단순히 광고 배너를 보고 호기심이 생겨 클릭해 들어온 사람"

- 메인 타겟
-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 해당 상품의 차별화된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
- 서브 타겟
- 판매 상품의 상위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 타겟이 평소에 관심있거나 익숙한 대상과 구체적인 비교를 활용하여 우리 상품에 대해 전달하는 것이 중요
- 잠재 타겟
-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불특정 다수 고객
- 상품에 대한 관심 유도가 1차적 중요 포인트
- 사용자 경험을 통한 상품의 효용성을 구체적으로 전달
ex.

1.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4)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스토리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스토리 설계
브랜드의 톤앤매너는 상세페이지에서 상품을 표현하고 고객이 구매하는 데에 큰 영향을 가져옴
상세페이지에 브랜드 톤앤매너 녹이기
상세페이지에서 전달할 브랜드 컨셉 필요
- 우리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가?
- 기술력을 강조할 것인가?
-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어떤 감도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15 상세 페이지 기획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1) 상세 페이지 구성 방법
상세 페이지 구성 시 중요 개념
- 체류시간: 상세페이지에 유입된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
- 이탈률: 상세페이지에 유입된 고객 중 '뒤로가기'를 클릭해 이탈하는 비율
- 최적화: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세페이지를 변경하는 작업
상세 페이지 구성 방법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2)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USP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USP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 직관적인 카피
- 디지털 매체에서는 짧은 문장에 확실한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해당 상품의 USP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움
- 공감 시선
- 공감=고객의 마음
- 상세 페이지를 본 고객이 댓글을 남긴다면 어떤 댓글을 남길지 미리 예상
- 공감=고객의 마음
- 영상 & 이미지 활용
- 상품의 기능이나 효과에 대한 직관적인 표현 가능
- 카피를 뒷받침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상세페이지에 첨부
-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는데 잡티가 가려지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영상"
- "고기가 구워지는 장면과 소리를 함께 보여주는 영상"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3)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고객의 Pain-Point
고객의 Pain-Point
- Pain-Point
- 해당 상품이 필요한 이유
- 기존 제품에서 해소되지 않지만 우리 제품에서는 해소되는 것
- 구체적으로 상황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음
- Pain-Point 최소한 3가지 이상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3)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상품 신뢰성과 고객 후기
상품 신뢰성과 고객 후기
- "상품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
- 언론 보도
- 오프라인 매장 보유
-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 있고 오래된 회사 연혁
- 제품에 대한 의사, 박사, 교수 등 전문가의 의견
- 각종 수상 여부, 상을 받은 기술력, 국가 기관에서 받은 검증
- 면세점이나 백화점처럼 제품력에 까다로운 기준이 있는 곳에 입점
- 고객의 후기
-> 소비재 제품에서 지나치게 어렵거나 전문적인 정보는 고객들이 정보를 처리하기에 어려움
->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기에 해당 정보를 너무 디테일하게 다루는 것은 추천 X
2. 상세 페이지 구성요소
(5)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 고객의 세세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넣어 최종 구매 확정을 유도
-> 자주 묻는 질문은 주로 리스팅 형식으로 구성
(고객이 궁금할 수 잇는 상품 성능과 관련된 부분, 택배 일정, 택배비, 환불 규정, A/S 여부 등도 모두 포함)
마지막 점검 리스트
- 상단에서 고객을 잘 후킹하고 있는가?
- 상품의 USP가 쉽고 빠르게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One Massage가 잘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내용 흐름이 잘 연결되는가?
- 모바일로 중요 내용이 잘 파악되는가?
-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된 상세 페이지인가?
- 오탈자는 없는가?
- 디자인은 브랜드와 상품을 잘 전달하고 있는가?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1) 프로모션 페이지 이해하기
프로모션 페이지
특정 컨셉에 맞게 상품을 리스팅하여 다양한 상품의 판매를 유도하는 페이지
-> 기획전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등 다양하게 지칭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2) 프로모션 진행 프로세스
프로모션 진행 프로세스
1. 프로모션 기획
2. Kick-off 미팅
-
- 관련 부서와 프로모션 기획과 관련하여 논의하는 미팅
3. 각 팀 업무
- 개발: 페이지 & 기능 개발
- MD: 상품 영업 & 취합
- 마케팅: 내/외부 마케팅 준비
4. 촬영&디자인
5. 기획전 오픈
6.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 주의사항
01. 일정 관리
많은 부서와 연계된 작업이기 때문에 철저한 일정 관리 필수
02. 채널 일원화
- 소통하는 방식을 일원화
- 유관자들이 모두 볼 수 있는 채팅방 필요
- 메일로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03. 레퍼런스
개발 사항, 촬영, 디자인 모두 상세한 레퍼런스와 함께 미팅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3) 프로모션 기획 시 필수요소
프로모션 목표 설정하기
해당 프로모션 진행으로 얻게 될 Business Impact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목표 세우기
- 구매 전환
- 브랜드 인지 확대
- 앱 설치
- 첫 구매 유도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필수!
[목표 수치 산출 예시]
- 전년대비, 전월대비 N% 성장
- 당월 매출의 N%를 프로모션을 통해 달성
수치를 기반으로 협업 부서와의 자원 자원 활용 결정
- 관련 부서 & 인적 자원 활용 여부 결정
- 사진 또는 영상 등 촬영 등 콘텐츠 제작 비용
- 개발, 마케팅 예산 비용
프로모션 주제와 컨셉
- 주제
- 어떠한 내용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지 주제가 필요 (주말특가, 시즌 상품, 첫 구매 등)
- 컨셉
- 선정한 주제를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컨셉 필요 (선물의 포장지 같은 개념)


프로모션 기간
- 시즌 이슈를 반영하여 프로모션 기간을 설정
- 한달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
- 매출이나 DAU가 높은 요일을 파악하여 중요한 프로모션 노출
셀링 포인트
프로모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Business Impact 를 발생 시킬 수 있는 포인트
- 특가 프로모션: 반값특가나 최저가 보장, 70% 할인과 같은 섹션을 만들어 상품을 노출
- 첫 구매 유도: 첫 구매 고객들에게 50% 쿠폰 발급, 쇼핑 지원금 제공
- 그외, 최대 할인율을 강조, 참가한 브랜드 수 강조, BEST & 신상품 & 단독상품 강조
메인 상품 또는 카테고리
- 해당 프로모션에서 메인으로 판매할 상품이나 카테고리를 정함
- 메인 상품과 카테고리는 프로모션 주제나 컨셉에 영향을 줌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4)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요소
프로모션 페이지 종류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쿠폰
-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구매 유도 장치
- 외부 마케팅 시 후킹되는 요소
- 할인 금액 or 할인율, 최소 주문금액, 1 유저당 사용 가능한 횟수, 최대 할인액 등 설정 필요
- 쿠폰 예상 사용량, 쿠폰을 통한 매출, 쿠폰 비용 예상 수치 필요
- 정률 쿠폰: 10%, 15%와 같이 특정 할인율을 적용한 쿠폰
- 정액 쿠폰: 3천원, 1만원 할인과 같이 특정 금액의 할인이 적용된 쿠폰
- 쿠폰북 & 쿠폰팩: 2개 이상의 쿠폰을 제공할 때 자주 사용하는 개념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이벤트
- 프로모션이 내/외부적으로 바이럴 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함께 진행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상품
-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증진해야 할 상품들이 전략적으로 노출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후기
- 기존 고객들의 후기를 보여주는 섹션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요소 : 인기 브랜드
- 여러 브랜드 노출이 필요한 경우, 해당 프로모션과 성격이 잘 맞는 브랜드들을 노출하는 섹션도 구성 가능
- 프로모션 기간동안 해당 브랜드와 특가 협의하여 노출 필요
- 고객들에게 인지도는 낮지만 노출할 경우 매출이 오를 수 있을만한 브랜드, 또는 이미 고객들에게 인기있는 브랜드들을 전략적으로 노출
메인 섹션과 서브 섹션
- 모든 섹션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은 불가능
- 메인과 서브를 나누고 메인 영역은 비교적 영역을 좀 더 크고 잘 보이도록 디자인, 상단에 위치시킴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5) 프로모션 레퍼런스 탐색 방법
프로모션 레퍼런스 탐색 방법
- 경쟁사 모니터링
- 핀터레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구글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6)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
상품 노출형
- 매출 상승을 목표로 프로모션 주제에 맞는 상품 노출을 가장 우선 순위로 두고 진행하는 프로모션 페이지

콘텐츠형
- 프로모션 주제에 관심있는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목표한 Business Impact 달성

이벤트형
- 프로모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하는 이벤트를 상세 설명하는 페이지

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7) 페이지 효율 측정 방법
핫자르 히트맵
- 시각적 데이터 분석툴
-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해 열분포 형태로 비주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

카달로그 방문
- GA나 내부툴을 활용하여 카달로그 방문수치 확인 필요

15 상세 페이지 기획
(4) 강의 마무리
4. 강의 마무리
(1) 정리 및 마무리
강의 정리
-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 페이지
- 상세페이지 기획: 상품 USP 파악, 타겟 구분, 브랜드 T&M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USP, 고객의 pain-point, 상품의 신뢰성과 고객 후기, 자주 묻는 질문
- 프로모션 페이지 기획: 프로모션 목표, 주제와 컨셉, 기간, 셀링포인트, 메인과 서브 카테고리
-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쿠폰, 이벤트, 상품, 후기, 브랜드
-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