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15기

#28.스터디노트_Part_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3)

도라레드 2023. 11. 9. 12:00

 

오늘 공부할 분량

11월 9일 목요일

 

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04_온드 미디어 운영

01. 온드미디어 운영 기준 세우기

02.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03.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컨셉 설정과 슬로건

04.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페르소나와 페르소나 예시

05.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톤앤매너와 컬러

 

 

 


 

 

4. 온드 미디어 운영

(1) 온드 미디어 운영 기준 세우기

어떤 채널을 운영해야할까?

01. 브랜드

02. 타겟

03. SNS 트렌드

04. 리소스

 
 

 

4. 온드 미디어 운영

(2)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온드미디어 아이덴티티

  • 운영목적
  • 핵심가치
  • 컨셉
  • 슬로건
  • 페르소나

운영목적

경쟁사의 온드미디어를 분석하고 온드미디어의 운영 목적을 설정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운영목적은 채널마다 달라질 수 있다

  • 유튜브 :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인스타그램 : 카드뉴스,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 전달
  • 블로그 : 파워블로거 콘텐츠를 통한 SEO 최적화 작업
  • 포스트 : 브랜드 정보를 전달하며 구매 유도
  • 브런치 : 브랜드의 비하인드 소식을 콘텐츠화하여 브랜드 팬 형성

핵심가치

자사 온드미디어만의 차별점을 만들기

->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나열해보면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음


4. 온드 미디어 운영

(3)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컨셉 설정과 슬로건

컨셉 설정

컨셉이란?

->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

온드미디어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문구, 전략, 기획의 판단 기준이 됨

브랜드에 대한 하나의 핵심 메시지를 일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색감, 분위기, 방향, 표현법을 통일해야 함

디자인 - 콘텐츠 - 텍스트 - 운영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슬로건

컨셉을 구체화하는 작업으로 채널 컨셉의 '한 줄 소개'와 같음


4. 온드 미디어 운영

(4)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페르소나와 페르소나 예시

페르소나

목표, 타겟, 키워드에 맞는 SNS 채널의 화자

'가면'을 나타내는 그리스 어원

사람(Person), 성격(Personality)의 라틴어 어원

이미지 관리를 위해 쓰는 가면

SNS에서는 프로필 사진과 같은 대표적인 특정 고유 이미지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4. 온드 미디어 운영

(5)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톤앤매너와 컬러

온드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Tone & Manner
  • Color
  • Font
  • Key Visual

톤앤매너

톤앤매너란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트라는 뜻으로 전체적인 색깔, 분위기, 시각적으로 표현해 낼 느낌을 파악하는 작업

디자인 레퍼런스

 

컬러

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지, 분위기를 결정짓는 디자인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