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15기

#27.스터디노트_Part_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2)

도라레드 2023. 11. 8. 15:27

오늘 공부할 분량

11월 8일 수요일

 

09_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03_트리플 미디어

 


3. 트리플 미디어

(1) 트리플 미디어의 이해

트리플 미디어 (Triple Media)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ATL (Above The Line) : 라디오, 잡지, 신문, TV 등 기존 4대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나 홍보 활동을 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
    •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상품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는 장점
    •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소 일방적이고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단점
  • BTL (Below The Line) : ATL을 제외한 모든 매체가 BTL, 콘텐츠 마케팅 역시 BTL

온드 미디어 (Triple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 할 수 있는 매체

  •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Owned Media 활용 및 역할

Owned Media 활용 목적 :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팔로워 기반 자동 노출 -> 쌍방향적 소통 (소비자와 유대감 형성) -> 브랜딩 & 세일즈 가능

Owned Media Content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

->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과 콘텐츠 개발

Owned Media 종류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 강화
  • 온드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Paid Media 활용 및 역할

Paid Media 활용 목적 :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Sponsored 광고로, 타겟팅 기반 강제 노출 -> 도달 확보 (조회수, 노출 등) -> 인지도 상승 새로운 고객 확보 가능

Owned Media Content

[오디언스 타겟팅]

-> 각 타겟에 맞는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 & 베리에이션

Paid Media 종류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

  •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Earned Media 활용 및 역할

Earned Media 활용 목적 :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 진정성 & 신뢰감으로 타 소비자의 거부감 낮음 -> 가장 효과적이지만 얻는 것이 어려움

Earned Media Content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Earned Media 종류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페이드 미디어 + 온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 모두 활용

  • 페이드 미디어 '인지' -> 온드 미디어 '유도' -> 언드 미디어 '확산'

출처.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