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15기

#멘토링_1.카피라이팅 조별/개별과제 석윤형 멘토님

도라레드 2023. 10. 29. 15:30

강의를 듣는데...계속 인상쓰며 듣고있었는데...마치 잘못한 범인 같은 내얼굴이었음.,...

 

 

석윤형 멘토님과 멘토링 시간 요약 내용 정리

 

2주차  성공 카피와 실패카피 에 평가

 

<주요 타겟>

타켓의 선정에 대해서 왜노출되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보임 

->광고에서 나오는 모델들은 브랜드/광고에서 하는 메인타켓이며 , 이를 통해 누구를 타켓하는지 알수가 있음 

<분석>  

Needs 와 Wants 에 대해서 따로 분리해서 설명을 해야함

니즈와 원츠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함.

니즈 - 문제에 대한 욕구

원츠 - 해결에 대한 욕구

 

 


<타켓 선정 시, 명쾌한 메인 타켓과 부수적인 타켓은 존재함.>

 

-> 바디와 키카피를 보고 명쾌한 메인 타켓에서 대한 설명과 분석 자료가 있어야함

 

 

<실패 카피 선정에 대한 전체 평가>

1.브랜드안의 브랜드에 대한 내용은 카테고리 해석은 조금 어려울 수 있으며, 명확한 주 브랜드에 대한 카피를 조금 더 명확한 내용을 꼽아보
자(우리가 선정한 실패 카피는 청정원- 햇살담음) 

 

2.소비자반응 에 대한 메인타켓 선택에 이슈가 있음 

중년주부 -> 요리초보 / 사회초년생 

 

 

-> 전체 카피의 ‘키카피’에 대한 선정을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봐야하고 전체 카피에 대한 키카피를 조금 더 분석 이 필요함.

 

 

<카피 사례 선정 시 ,Tip >

 

너무 당연한 실패 말고 최근에 대한 카피에 대한 구성을 한번 보고 전체 카피를 구성을 보고 키카피를 보고 분석해보기 

 

실패 카피 제안 와 개별과제 제안 을 시작했을때

 

왓투세이 ?에 대한 분석

하우투세이 ? 에대한 분석

 

 


멘토링 후기....

카피라이팅을 할때 필요한 작성법이 있다.

1. 은율을 살려서 구조를 갖춘다.
하나의 메세지로 구조를 갖추면 정보를 전달하는데 유리하다 .

2.브랜드의 목적성 달성의 기능을 하기 위함으로 
비유하고 싶은 대상(원관념) 과 빗대고 싶은 대상 (보조관념) - 중의법 을 많이 활용한다

3. 중의법 

주어를 만들어서 - 등가를 교환 할 수 있는 카피를 만들어야함 

완전히 중의법이거나 비슷하게 데려올 수 있어야함 .

 

카피라이팅을 할때, 비슷한 동의이의어를 가져오거나 형용사를 통한(행복한,사랑한,고마운) 일반적인 표현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 카피를 작성했을뿐, 입에 감기고 브랜드에서 말하고 싶은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았다 .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제품의 특징을 카피에 살리는 연습과 브랜드가 말하고 싶은 본질에 대해서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