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한 분량
10월 6일 금요일
PART 2. 카피라이팅
- 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
- 브랜딩의 이해
-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핵심 내용 정리
01.카피라이터의 일
강의 목적과 개요
- 어떻게 하면 카피를 오래 기억하게 할까?
- '공감돼서 읽히게 하자, 읽히면 기억된다'
- 타이틀에 ‘1+1’, ‘특가’가 아니라 이야기를 넣으면 어떨까?
- ‘이 물건이 내 생활에 들어온다면?’
- 이야기하듯 말하면 고객은 신뢰한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사소한 것을 이야기하자
-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
- 공감은 사소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나온다
쇼핑을 하게 될 계기,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
- 고객의 삶에 제품이 들어갔을 때의 모습을 시현
-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야하는 이유
내가 먼저 고민하고 작성하자
= 내가 체험한, 겪은 이야기를 통해 카피를 적으면 독보적인 설득력을 지닌다.
02.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1.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 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
- 눈에 띄고 기억되게 하는 좋은 방법
- 잘 붙지 않는 조합으로 신선하고 오래 기억되게 하자
- 평범한 단어들끼리 만나도 이색적으로 붙었을 때 매력적으로 될 수 있다
- 습관적인 표현을 감상적인 표현으로 바꿔보면 좋다
- 유의어와 반의어를 통해 단어를 풍부하게 쓸 수 있음

2.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
- 모두 공감시키려 하지 말고 특정 대상 공략
- 간편식사 드실 분? NO!, 맞벌이 부부의 저녁에 필요한 간편 식사 OK!
- 타겟을 구체화
- 공감 사례 제시
- 그럴 때 있으시죠?
- 공감 사례 제공
-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 말 그대로 사실적인 내용 노출
- 불안요서 강조
- 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 입술에 각질과 주름이 많아요
- 아픈 곳 후벼서 관심갖게 하기..!
- 구체적인 숫자
- 10만원 안 넘는 원피스 없나?
- 숫자를 적어서 관심갖게 만들기
-> 제목은 긍정적인 감정을 연상하게 하는 것이 좋음
- 사랑, 인정, 용기, 평화, 희망, 관용, 존중의 의미가 담긴 단어를 쓰자
- 고객의 마음을 열게 하는게 우선이다
- 비법을 알려주자
- 나열하기
- 증거를 제시하자
-> 가장 잘 통하는 제목은 사실을 기술한 것!
3.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 소설, 시, 노래, 가사, 연극, 드라마, 영화, 속담, 개그, 뉴스, 광고 등
- 얼마나 내 것으로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
- 내 일상에 흩날려있는 경험들을 멋진 문장으로 만들자
4.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하게 배치하자
-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To do!!
" 쓸데없는 말 없애기, 문장 정리정돈 하기 "
"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써주는 것이 좋음 "
카피라이팅시 자주 실수하는 것
- 모두 전소되었다
- 남김없이 모조리
-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 여러 체험과 경험
- 해야 할 의무
- 뾰족하고 날카로운 대화
5.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평상 시 쓰는 말을 쓰자
언어를 캐고 모으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이 이해 할 정도로 쉽게 쓰자
- 부드럽게 주장하라
- 주말특가 > 쇼핑하기 좋은 시간
- 앱쇼핑 > 이불 속에서 장보기
- 핫플레이스 > 이번 주 갈만 한 곳
3_소셜 미디어 글쓰기
1.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자 : ‘왜?’, ‘어째서?’
- 비법을 알려주는 듯한 글로 클릭률 높이기 : ~하는 법 , 구체적인 상황과 ~하는 법을 붙혀주면 더 좋음
- 나열하기 : ~하는 ~가지
- 증거를 제히하기
2.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공해가 되지 않을 글을 써주자
위트랍시고 엉터리 문장을 쓰지 말고 담백하고 단정한 글을 쓰려고 노력하자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 문장
소비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대중에게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정보를 넣자
- 톤앤매너를 지키고 유의할 것
- 다양한 시도를 해본다고 고객을 혼란시키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가급적 쓰지 말 것
-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보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줄 것
- 어떤 상품인지 가격이 얼만지 할인율이 크다면 몇%인지
3.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고객이 듣고싶어하는 단어 사용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사용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 성공을 상징하는
- 건강과 활력을 상징하는
- 아름다움과 관련
- 안정, 인정과 존중
- 잘 샀다는 증거
-> 저렴함을 포장하라
4.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 책의 목차를 보라!
- 직무와 관련된 책의 목차를 보라
- 응용할 수 있음
- 자료를 축적하라
- 메모를 자주하라
4_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1.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를 쓰면 감각의 단어가 생생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들어 구매 혹은 서비스 가입을 부추긴다.
- 고객이 상상할 수 있게 만들어주면 좋을듯
- 막연한 표현보다 구체적인 표현 Ex) 10만원으로 데이트룰 완성하기
- 쉼표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자
2.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 많은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다.
- 그만큼 고객은 빠른 선택을 할 수 있다.
- 사람은 구체적일 때 비로소 움직인다.
3. 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
- 고객을 딱 한 명이라고 생각하라
- 무엇을 파는가?
- 누구에게 파는가
- 그 누구는 그것을 왜 필요로 하는가?
- 정확한 타깃을 잡고 써야됨
- 나이, 직업, 학력, 취미, 성격 등 타겟을 구체화할 때 생각해볼 수 있음
- 페르소나랑 비슷한듯
- 타겟이 좋아할만한 단어를 사용
4. 색다르지 않은 색다른, 남다르지 않은 남다른
- 특별하단 생각에 자주 쓰지만 전혀 특별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음
- ‘지금’, ‘요즘’ 단어는 사용 X
- 구체적인 상황을 말해주면 좋다
- 관찰과 공감이 필수
5_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1.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일상의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자
-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 구체적인 글
- 뭔가를 주는 글
-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 못했던 것
-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2.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1
-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는 것
- 성별, 연령대, 직업, 라이프스타일을 간접 경험
3.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2
- 뻔한 포인트로 팔지 않기 위해서
-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으로 팔 수 있어서
- 모든 사람이 한 상품을 같은 용도로 쓰진 않으니까
# 수강하면서 흥미로웠던 부분
- 글을 쓰는것에 대한 팁과 방법에 대해서 처음 접해보았고, 가장 흥미롭게 들었던 강의였습니다.
책을 읽는것에 대해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이라서 글을 수집하고 긍정적이기도 하고 필요한 전달 내용에 대해서 꼬집으며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 진지하게 배웠던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글을 직접써보면서 스스로 내 글에 생각을 할 수있는 시간이 아닌 이론적인 방법을 배웠던 수업이라 , 추후에 실습시간이 기대가 되고 즐거운 실습시간을 위해 많은 글을 수집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려웠던 부분
- 글을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심도있는 방법과 왜 내가 마음에 드는 글을 수집했는지 스스로 묻는 과정도 포함되었으면 합니다.
내일 공부할 분량
10월 7일 토요일
PART 3. 콘텐츠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포토샵 기초
- 그래픽 작업에서 알아야 할 기본 개념 익히기
- 포토샵 기본 개념 익히기
- 포토샵의 레이어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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